top of page
검색

미디가 뭔가요? MIDI

최종 수정일: 2018년 7월 3일

미디를 배우면 작곡을 할 수 있나요?

요즘 이런 문의가 간혹 들어옵니다.

컴퓨터에서 표현되는 아날로그 악기들.

MIDI(미디)는 악기 디지털 인터페이스(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)를 줄인 말로 전자 악기끼리 디지털 신호를 주고 받기 위해....... 

 휴... 사전적인 의미는 뭐 이렇답니다.. 복잡하지요.? ^^


 미디를 간단히 말하자면 컴퓨터의 가상의 악기들로 만드는 음악작업 이라고 얘기 할 수 있습니니다.  

가상의 악기라고 하면 상상속의 악기가 아니라 현실에 있는 드럼, 피아노, 베이스, 스트링(바이올린 첼로), 오케스트라 등의 악기를 컴퓨터에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.




Q : 미디를 이용해 누구든지 음악을 만들 수 있다?

A: 우선 누구나! 가능 합니다. 미디 프로그램은 우리가 사용하는 "펜" 과 같다고 생각합니다.  이 펜으로 유명한 소설을 쓸수도 있고, 멋진 그림도 그릴수도 있지요. "사용자"가 "누구냐" 에 따라서 말이죠. 

프로그램을 다루는것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멋진 음악을 만드는것은 "누구나" 할 수없다고 생각합니다. 

프로그램사용법과 함께 리듬과 화성등을 같이 배우는 이유이죠~^^


정확한 레시피나 타고난 손맛이 없다고 하면 만들어낸 음식은 요리라고 할 수 없을정도로 형편 없을 수도 있지요. 

 음악도 마찬가지인것 같습니다. 이것저것 소리를 조합해서 신기한 사운드를 낼 수는 있어도 멋진 음악을 만들기에는 못미칠 수 있지요.



Q : 화면이 매우 복잡하던데 컴퓨터가 익숙하지 않은 저에겐 힘들겠죠?

A: 일반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을정도만 되면 누구나 배울 수 있습니다. 

화면은 매우 복잡해 보이지만 하나씩 눈과 손으로 익힌다면 전혀~ 어렵지 않습니다. 

초~중학생들도 배우고 있으니 마음만 먹고 도전하면 할 수 있습니다. 


미디, 컴퓨터 음악. 지금 도전해 보세요~ ^^  누구든지 작곡가가 될 수 있습니다.~!


Comments


bottom of page